논리적 사고와 시각화 과제
SWOT
강점
▶ 학습 도중 관심 분야가 생기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지속적이고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고 깊게 파고드는 성격을 가졌다. 이를 통해 그 분야에 대한 논문을 탐독하고 세미나 등을 참석하는 등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수행한다.
▶ 의료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의 단편을 기사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접하고, 다양한 사상과 성향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폭넓은 스펙트럼의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여, 각자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이에 대해 일정한 기준에서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.
▶ 독서를 좋아하고, 분야별로 호불호 없이 두루 읽는 것을 좋아한다. 한 권 독서를 마치고 난 뒤, 바로 다른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, 감상 평 및 생각해볼 점 또는 배울 점, 개선할 점 등 본인을 성찰할 수 있는 자신만의 사색과 반성의 시간을 갖는다.
기회 요인
▶ 기초와 임상을 중개할 수 있는 인재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음.
▶ 개인의 지식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함.
▶ 현대는 개인의 뛰어난 연구 역량도 중요하나, 타인과 토론 또는 토의를 통해 의견 교환 및 지식 습득에 유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에서 본인의 생각을 객관화하는 능력이 필요함.
▶ 의사의 인문학적 소양 함유가 중요해지고 있음.
약점
▶ 지속적인 자기 반성으로 인해 자존감이 많이 낮아져 있고, 기본적인 생활에 대한 스트레스가 상당히 높은 편임.
▶ 너무 다양한 시각에서 한 항목을 판단하려고 하여, 결단을 잘 내리지 못함.
▶ 관심이 있는 분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관심이 없는 분야는 집중도와 자기주도적 능력이 확연히 떨어짐.
위협 요인
▶ 진급함에 따라 점점 더 높아지는 학업 스트레스의 수준
▶ 동아리 대표 또는 한 집단 (조장 등) 책임자의 위치에 있게 될 확률이 높아짐
▶ 모든 과목에 대해 균등한 흥미를 가질 수 없는데, 점차 많은 과목을 수강해야 함.
▶ 의사에 대한 사회의 적대적인 시선
▶ 등한시되는 본인의 건강
Cross SWOT
강점과 기회
▶ 의사이자 과학자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고 있다. 이에 부합하는 인재가 되기 위하여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연구활동에서 연구방법론과 실험기법, 비판적인 사고 방식 등 많은 것을 배워갈 수 있는 기회를 잘 활용하도록 한다. 이를 바탕으로 훗날 기초와 임상 분야의 학습을 통해 넓고 깊은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.
▶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능력과 표현 능력의 훈련을 통해 다른 사람과 원활하게 소통하며, 자신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.
▶ 지속적인 자기 성찰과 다양한 시각에서 생각하는 습관을 통해 인간과 생명, 의사라는 직종에 대해 지속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.
강점과 위협
▶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한 고민의 과정과 훈련이라고 생각하며, 결단과 이에 대한 결과에 대해서 지나친 스트레스를 갖지 않도록 유의한다.
▶ 독서를 통해 의사에 대한 사회의 적대적인 시선 등에 대한 해결책과 사회 문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는 것은 좋지만 지나치게 치중하여 다양한 과목에 대해 소홀해 지지 않도록 조심한다.
약점과 기회
▶ 낮아진 자존감을 개인의 지식을 표현하는 능력을 위해서라도 극복 할 수 있도록 한다.
▶ 독서처럼 다양한 학습분야에도 좋아하는 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하여 관심을 가져 폭 넓은 과목에 대해 최저 관심 수준을 올려 골고루 집중해 극복 할 수 있도록 한다.
약점과 위협
▶ 본인의 건강에 대해 흥미 있는 운동을 통해 정상적인 건강 수준을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.
▶ 가중되는 학업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본인이 관심 있는 취미 또는 활동을 찾아, 적절히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.
▶ 의사를 적대시하는 집단의 입장 이해를 통해 적대적인 말을 잘 넘길 수 있도록 한다.
Plans(단기, 중기, 장기)
단기 계획 (2주 ~ 1개월)
▶ 닥치는 대로, 하고 싶은 대로 해결하는 공부법이 아닌 흥미를 적절히 분산시켜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도록, 좋아하는 과목을 선으로 배치하여 공부를 기분 좋게 시작 할 수 있도록 하고, 후에 상대적으로 덜 좋아하는 과목을 진행하여, 집중력을 균등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. 또한 닥치는 대로 하는 공부를 막기 위하여 시험일부터 역으로 계획을 세워나가고 이에 따라 공부할 수 있도록 한다. 또한 빠르게 여러 번 훑는 공부법이 본인에게 유용하므로, 짧게 N번 반복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.
▶ 쉬는 시간에 다양한 사람들 과의 소통(새로운 사람을 만날 기회가 있으면 기꺼이 수락한다.), 다양한 분야의 서적(관심 서적 외에 베스트 셀러도 시도하여본다.) 또는 매체(메이저 신문사 뿐 아닌 공신력 있는 다양한 채널)를 통해 사회의 단편을 지속적으로 접하여 ‘세상 물정 모르는’ 의대생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며, 발표 등 본인의 지식과 의견을 표현하는 방법을 Lab meeting과 Data meeting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지속적으로 훈련 할 수 있도록 한다.
중기 계획 (1개월 ~ 1년)
▶ 앞서 말한 계획적인 학습을 유지하고, 증대된 학습량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하여 학습 과정 중 지치지 않도록 한다.
▶ 인문학적 소양의 함양을 위하여, 바쁘더라도 의학 도서관을 통해 인문학 또는 소설을 한 달에 1권은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. 또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 벌어지는 사건과 사회의 면모를 확인하며 본인만의 사색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시험이 끝난 이후 또는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잠깐 쉴 때 등 시간을 정해놓도록 한다.
▶ 새로운 기회 또는 만남을 통해 접촉하게 되는 사람들과 허물없는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능동적인 소통과 의견교환을 할 수 있도록 한다.
장래 목표 (1년 ~ 졸업)
▶ 학습에 있어, 한 페이지마다 미래의 환자 1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공부를 하며 적절한 스트레스를 가지되, 강박적으로 외우고 공부하기보다는 학습에 의해 본인이 배운 점을 조금이나마 정리해가며 단기 기억속에 저장되는 공부가 아닌 길고 깊게 이해하고 가져갈 수 있는 공부를 하도록 노력한다.
▶ 학습을 통해 본인의 흥미 분야를 정하되, 경직된 시야가 아닌 넓은 시야로 유연하게 선정 하도록 한다.
▶ 꾸준한 사색과 독서 그리고 의견교환을 통해 비판적인 사고와 정보 전달능력을 기르며, 다양한 분야를 간접 또는 직접적으로 경험하며 넓은 시야를 통한 인문학적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함.
▶ 축제 또는 세미나의 멘토 멘티 활동 등 새로운 만남의 기회가 될 때마다 되도록이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사회, 경제, 인문학 등에 대한 의견 교환과 더불어, 연구실 발표 또는 수업의 발표시에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능동적으로 소통 능력을 늘릴 수 있도록 한다.